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상심리학 , 임상 심리학 - 정의, 임상 심리학자, 다루는 주제

by 내 뜻으로 쓰는 세상 2023. 2. 24.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 올린 이 사진이 임상 심리학과 어울리는지는 사실 모르겠습니다. 노트북, 스마트폰, 청진기...어디에서도 심리학의 냄새는 나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임상'과는 조금 어울리는 것도 같습니다. 전반적인 하얀 톤이라든지, 뭔가 그래도 좀 첨단의 냄새가 나는 느낌이라든지? 하지만 결정적인 건 역시 청진기죠. 청진기가 있기 때문에 임상이란 느낌이 확연히 피어납니다. 임상 심리학 이야기를 한다면서 사진으로 중언부언해버렸네요. 그래도 여러분 중 어느 한분이라도 이 사진에서 임상의 느낌을 가지신다면 제가 아예 틀린것은 아니겠죠?

 

1. 임상 심리학과 임상심리학자

 임상 심리학은 정신 질환과 심리 장애의 평가, 진단, 치료, 예방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심리학의 분야입니다. 앞서 상담 심리학을 소개했는데 상담 심리학과 비교했을 때 좀더 의학적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수준의 정신 질환을 다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두 영역은 완전히 별개는 아닙니다. 상당한 부분이 중첩되기도 하죠. 

 

 임상 심리학자들은 정신 질환을 평가하고 치료하기 위해 심리 치료, 인지행동치료 등 다양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1904년 라이트너 위트머에 의해 임상 심리학이 정립된 이후, 세계 대전을 거쳐오면서 심리치료의 수요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이 때 진정한 전문성을 갖춘 임상 심리학자들의 등장이 절실해지죠.

 

그 결과 1949년에 '볼더 모델'이라는 과학자와 임상가를 아우르는 임상심리학자 육성 및 활동 모델이 등장합니다. 이 모델에 따르면 임상심리학자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과학자의 능력과 치료를 할 수 있는 임상가의 능력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그리고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임상심리학자들은 정신 질환을 다루므로 병원을 포함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고, 환자들에게 종합적인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정신과의사 등과 협력할 수 있습니다.

 

2. 임상 심리학의 여러 주제들

 임상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 감정, 정신 건강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는 매우 복잡한 분야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주제들을 연구하고 있죠. 여기서는 그 주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가. 이상 심리 : 심리 장애와 그 원인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합니다.

 나. 성격 이론 : 성격에 대한 다양한 이론 및 정신 건강에 성격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연구합니다.

 다. 신경 심리학 : 정신 질환이 뇌와 신경계의 이상을 원인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뇌의 기능과 행동의 연관성, 신경계의 작용 등도 연구합니다.

 

 라. 정신병리학 : 임상가들은 병원에서도 많이 일하죠. 정신 질환의 증상, 원인 및 치료 등 정신병리학을 연구합니다.

 마. 심리치료 : 인지행동치료, 정신분석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등 심리치료와 그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합니다.

 바. 평가 및 진단 : 정신 질환, 심리장애를 평가하고 진단하는데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합니다. 심리검사 등도 연구하죠.

 사. 윤리적 문제 : 환자와 환자의 정신질환을 다루는 만큼 임상 심리학자가 지켜야할 윤리적 문제와 법적 문제에 대해서도 연구합니다.

 

3. 마무리

 임상 심리학은 지금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진화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그렇게 해야만 임상 심리학자들이 그들의 환자들에게 최상의 치료와 더 나은 회복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앞으로 정신 건강이 중요해지는 만큼 임상 심리학자 혹은 임상 심리 전문가의 역할이 더 커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저도 기회가 되면 임상 심리사 자격증을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저는 임상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도대체 저 사람들이 왜 그럴까 싶은 사람들을 너무 많이 만나는 일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 임상 쪽을 좀 공부해서 제가 일 하면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답답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하다보니...좀 알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적어도 그 사람들에게 뭔가 도움이 되는 말을 해주든 아니면 저 자신이 납득하든 뭐라도 해보고 싶어서인지도 모릅니다. 

 어쨋든 임상 심리학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