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일러라는 용어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여러 매체에서 많이 등장했죠. 하지만 막상 그래서 프로파일러가 뭐냐라고 물으면 대답하기가 영 쉽지가 않습니다. 대체 프로파일러가 뭘까요? 프로파일러 뜻이 뭘까요?
위 사진은 전형적인 탐정이 떠오르는 이미지입니다. 프로파일러도 탐정 같은 느낌일까요? 혹자는 탐정계의 전설이자 유명 그자체인 셜록 홈즈를 최초의 프로파일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실제로 셜록 홈즈가 작품내에서 여러가지 증거를 수집하여 보여주는 추리는 프로파일링과 매우 유사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보니 프로파일러라는 것이 어째 더 아리송하게 느껴지는군요. 더 아리송해지기 전에 알아보아야 겠습니다. 렛츠고. 프로파일러 뜻을 찾 알아봅시다.
1. 프로파일러 뜻
프로파일러란 범죄 현장에 남겨진 증거나, 범행패턴을 분석함으로써 범죄자의 성격이나 행동방식 등을 추론하는 일을 하는 어떤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프로파일링을 범인상분석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범죄 현장의 증거 따위를 통하여 범인의 '상', 즉 모습을 찾아내는 일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 프로파일러라는 것은 미국에서 처음 나타난 것인데 미국에서도 그 수가 많지 않은 희귀한 직업입니다. 그래서 딱 뭐다라고 정의하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따라서 프로파일러 뜻은 앞서 말한 대로 범죄 현장의 증거 따위를 근거로 범인의 특징을 추론해내는 직업 정도로 정의하면 얼추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한국에서는?
한국에서는 사실 프로파일러라는 것이 없습니다. 소위 프로파일러라고 알려진 것이 경찰에 있기는 하죠. 경찰청에서는 범죄분석담당관실을 두고, 범죄분석요원이라는 걸 두고 있죠. 유명한 프로파일러 권일용 등도 실제 직함은 범죄분석관, 범죄분석요원이었습니다.
이 범죄분석요원들을 세상이 프로파일러라고 부르고는 있죠. 프로파일러라는 이름으로 채용하는 곳이 있기는 있습니다. 국정원에서 채용을 하는데요. 경찰에서도 프로파일러(범죄분석요원)를 채용하는 경우가 아주 희박한데 이 국정원은 더 드뭅니다.
그럼에도 프로파일러는 한국에서 인기가 꽤 많은 것 같습니다. 프로파일러가 나오는 풀어파일러 등의 프로그램도 많죠.
이러나 저러나 한국에서 프로파일러가 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고 할 수 있겠네요. 때문에 실제로 현재 프로파일러로 활동하는 인원은 매우 적습니다. 경찰청의 경우 본청과 서울청이 그나마 수 명의 범죄분석요원을 두고 있고, 기타 지방청의 경우 1명에서 2명 정도만이 운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사건이 있으면 모여서 회의를 하기도 하고 사건 해결을 위해 전국 단위로 소집이 되어 임무를 수행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각 소속 지방청에서 관할 지방의 사건들을 검토하고 진술분석을 하거나 면담의뢰를 수행하는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고 하네요.
3. 프로파일러 되는 법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경찰청이나 국정원에서 프로파일러를 채용하는 그 희귀한 기회를 잡는 것이 거의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 채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대학원에서 사회학, 범죄학, 심리학 등의 석사학위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때 인정해주는 전공이 무엇인지는 채용 공고를 통해 세심히 살펴보아야 겠죠. 그런데 워낙 채용 자체가 적다보니 좀 인내심을 가지고 평소에 준비를 단단히 해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연속으로 3년 정도 채용을 하고 한 5~7년 채용이 없는 그런 경우가 많았습니다.
채용이 열리면 기회를 잡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해 우선 석사 학위를 따야 하고, 경찰 등은 체력 시험도 봐야 하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체력을 가질 수 있도록 몸도 단련을 해놓아야 합니다. 이런 많은 준비와 채용 정보를 놓치지 않는 관심. 그것이 현재로서는 프로파일러가 되는 유일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프로파일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명하지만 그래서 그게 뭔지는 쉽게 답할 수 없는 신묘한 프로파일러!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지만, 관심 이상의 정보를 얻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왜 이렇게 정보를 얻기가 어려운지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요? 그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시면 재밌지 않을까요?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글이, 이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